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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크

TCP 와 UDP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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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CP 와 UDP 는 4 layers 전송(Transport) 계층의 프로토콜입니다.

전송계층은 IP에 의해 전달되는 패킷의 오류를 검사하고 재전송 요구 등의 제어를 담당하는 계층

- TCP VS UDP

: 두 프로토콜 모두 패킷을 한 컴퓨터에서 다른컴퓨터로 전달해주는 IP 프로토콜을 기반으로 구현되어 있다.

: 신뢰성이 요구되는 어플리케이션에서는 TCP를 사용하고 간단한 데이터를 빠른 속도로 전송하고자 하는

  어플리케이션에서는 UDP를 사용한다.

- TC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

: TCP를 해석하면 전송을 제어하는 프로토콜

: 인터넷상에서 데이터를 메시지 형태로 보내기 위해 IP와 함께 사용하는 프로토콜

: 연결형 프로토콜

: 신뢰성을 보장하는 연결형 서비스

: 안정적이며 순서대로 교환

* 특징

1. 연결형 서비스

: 3-way handshaking 과정을 통해 연결을 설정

: 4-way handshaking 을 통해 연결을 해제

2. 흐름제어

: 데이터 처리 속도를 조절하여 수신자의 버퍼 오버플로우를 방지

3. 혼잡제어

: 네트워크 내의 패킷 수가 넘치게 증가하지 않도록 방지

: 정보의 소통량이 과다하면 패킷을 조금만 전송하여 혼잡 붕괴현상을 막는다.

4. 신뢰성이 높은 전송

- Dupack-based retransmission

: 정상적인 상황에서는 ACK 값이 연속적으로 전송되어야한다.

: ACK값이 중복으로 올경우 패킷 이상을 감지하고 재전송 요청한다.

- Timeout-based retransmission

: 일정시간동안 ACK 값이 수신을 못할 경우 재전송을 요청한다.

5. 전이중, 점대점 방식

- 전이중(Full-Duplex)

: 전송이 양뱡향으로 동시에 일어날 수 있다.

- 점대점(Point to Point)

: 각 연결이 정확히 2개의 종단점을 가지고 있다.

멀티캐스팅이나 브로드캐스팅을 지원하지 않는다.

- UDP(User Datagram Protocol)

: 데이터를 데이터그램 단위로 처리하는 프로토콜

: 비연결형 프로토콜

: 연결을 위해 할당되는 논리적인 경로가 없다.

: 속도가 빠르다

: 신뢰성이 낮다

UDP는 비연결형 서비스이기때문에 연결을 설정하고 해제하는 과정이 존재하지 않는다. 서로 다른 경로로 독립적으로 처리함에도 패킷의 순서를 부여하여 재조립을 하거나 흐름제어 또는 혼잡제어 같은 기능도 처리하지 않으므로 TCP보다 속도가 빠르다. 네트워크 부하가 적다는 장점이 있지만 신뢰성 있는 데이터의 전송은 보장하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신뢰성보다는 연속성이 중요한 실시간 서비스(Streaming)에 자주 사용된다.

* 특징

: UDP에는 연결 자체가 없어서 서버 소켓과 클라이언트 소켓의 구분이 없다.

: 소켓 대신 IP를 기반으로 데이터를 전송한다.

: 서버와 클라이언트는 1:1, 1:N, N:M 등으로 연결될수 있다.

: 파일 전송과 같은 신뢰성이 보장되는 서비스보다 성능이 우선일떄 사용한다.

* 데이터그램 : 독립적인 관계를 지니는 패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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