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우팅(Routing)
라우팅은 특정 네트워크에서 다른 네트워크로 가기 위한 최적의 경로를 선택하여 패킷을 전달한다.
네트워크 계층(Rayer 3계층)에서 수행된다.
정적 라우팅 (Static Routing)
정적 라우팅은 라우팅 테이블에 관리자가 직접 수동으로 추가하는 방법
네트워크가 변경될때마다 관련되어 있는 라우터의 라우팅 테이블을 수동으로 수정하는 방법
보통 네트워크 규모가 아주 작을때나 구성한 후에 변경될 일이 별로 없을 경우 사용한다.
아래의 그림에서 라우터 Q의 라우팅 테이블에 설정된것처럼 관리자가 수동으로 라우팅을 설정해야한다.
동적 라우팅 (Dynamic Routing)
동적 라우팅은 라우팅 테이블에서 경로의 현재 상태에 따라 경로를 동적으로 설정한다.
동적 라우팅은 라우팅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최적의 경로를 검색하며,
대표적인 예로는 *RIP 와 *OSPF 가 있다.
라우팅 프로토콜에 따라 다르지만 연결되어 있는 라우터끼리 라우팅 테이블을 주기적으로 공유한다.
* RIP(Routing Infomation Protocol)
: 동적 라우팅 프로토콜 중 하나로 Distance Vector 라우팅 방식으로 거리의 방향을 기준으로 패킷을 전달하는 방식
: AS(Autonomous System) 내부를 구성하는 내부용 라우팅 프로토콜(IGP, Interior Gateway Protocol)이다.
: 경로를 설정하는 기준은 거리(Hop, 홉) 개수로서 최대 15개 까지만 허용한다.
: 디폴트 라우팅 업데이트 주기는 30초이며, 업데이트 시 경로 이상이나 새로 생긴 경로 등의 정보를 갱신한다.
장점
: 소규모 네트워크 상에서 효율적이다.
: 구성이 간단하다.
단점
: 거리(Hop, 홉)가 16 이상이면 네트워크를 찾지 못하므로 대규모 네트워크에선 한계가 있다.
* OSPF(Open Shortest Path First)
: 링크 상태를 확인하여 최단 경로를 찾는 알고리즘을 통해 최단 경로를 바탕으로 패킷을 전달하는 라우팅 프로토콜
: AS(Autonomous System) 내부를 구성하는 내부용 라우팅 프로토콜(IGP, Interior Gateway Protocol)이다.
: 최단경로 선택 라우팅 알고리즘을 사용한다.